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비알레띠 모카포트 모카알피나 Bialetti Alpina moca pot

by 킴졔 2022. 5. 24.
반응형

캠핑에서 즐길 수 있는 커피 추출방법은 많다.
간편하게 인스턴트, 드립백도 좋고 요즘은 에스프레소를 내리는 간편한 기구도 나온다.
조금 귀찮긴 하지만 번거로움과 상통하고 과정도 재미있는 모카포트를 5월 포천캠핑에서 함께했다.


https://pleiades45.tistory.com/28

포천 담터맑은물오토캠핑장

샌드위치 휴일이 생겨 조금 거리가 있는 포천으로 캠핑을 다녀왔다. 연천 나린 캠핑장 예약에 성공했지만 오랜만에 3박 캠핑이라 좀 더 숲 속으로 가보자 해서 찾게 된 캠핑장. 서울에서 약 2시

pleiades45.tistory.com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카포트는 모카 알파인으로 초록색 바디와 마치 로빈후드 모자를 쓴 듯한 뚜껑이 귀여운 모카포트다.

비알레띠 알피나는 이탈리아 국경인 알프스를 지키던 산악병 '알피니'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모카포트라고 한다.

알피니 모자를 검색하면 저 뚜껑과 똑같이 생긴 사진들이 나온다. 왼쪽에 꽂힌 독수리 깃털까지!

모카포트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열 전도율이 좋아 커피 맛이 균일한 것이 장점.
다만 요즘 알루미늄이 인체 미치는 영향 문제로 자제하는 분위기라 스테인리스 모카포트도 등장했다. 나도 이 부분이 궁금해서 논문도 찾아보고 리포트도 찾아봤는데 자주 마셔도 문제가 없다고 보고 되었다는 글도 있고 해서 캠핑 같은 여행이나 모카포트 특유의 커피 향이 그리울 때 가끔 마시기로 했다.


모카포트는 가스렌지를 이용한다면 사발이, 인덕션을 이용한다면 인덕션 플레이트로 이용 가능하다.
단, 요즘 캠핑장에서 많이 보이는 구이바다 같은 긴 사이즈의 가스버너는 정말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손잡이가 녹을 우려가 있으니 위 사진과 같은 일반적인 가스버너가 이용하기 좋겠다.

모카포트로 커피내리기

1. 상하단을 분리 후 볼트(?)같이 생긴 안전밸브 아래까지 물을 담는다. 물이 많으면 추출 시 흘러넘칠 수 있으니 많이 담지 않도록 한다.
2. 바스켓 필터에 커피를 넣는데 모카포트용 분쇄 커피를 넣고 탬핑하지 않고 대충대충 채워 넣는다
3. 모카포트 필터를 올린다(필수 아님). 필터를 이용하는 이유는 뒷정리를 편하게 하기 위함도 있고 미분을 줄이고 물을 골고루 내리게 할 수 있다.


4. 상하단 결합 후 불에 올리는데 불은 강불보다는 약불에서 중불 정도가 좋은 것 같다.
5. 물이 끓는 시간도 필요하기 때문에 빠르게 추출되지 않고 꼬록꼬록 추출되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하고 그 소리가 커지면 불을 끄거나 불에서 내린다.
6. 손잡이가 가열될 수 있으니 불 밖으로 빼거나 잡을 때 주의한다.
7. 초반에 내 리기 시작하면 훌륭한 크레마를 볼 수 있다. 커피 내릴 때 커피가 튀기 때문에 뚜껑은 추출 후 열어 보도록 하자.

모카포트 세척하기

모카포트는 세제 세척이나 식기세척기로 세척하지 않고 뚝배기처럼 물로만 세척한다.
알루미늄이라 포트에 반점이나 무늬가 생길 수 있다.
물때나 커피물이 들어 제대로 된 세척이 필요하다면 식초나 구연산 등을 이용한다. 커피 추출방법과 같이 물을 넣고 식초나 구연한 1~2스푼을 첨가해 커피를 내린다. 포트에 남은 산을 제거하기 위해 물로 2차 세척을 하면 세척 끝! 식초나 구연산을 많이 넣으면 포트가 부식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또 포트를 건조할 때나 보관할 때는 모두 분리해 건조+보관하는 게 좋다.

모카포트는 그 과정이나 맛이나 홈카페나 캠핑과 정말 잘 어울리는 커피 기구라고 생각한다. 커피를 좋아하거나 색다른 분위기에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모카포트를 한번 이용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