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정보

나프로(NaPro FertilityCare) : 나프로 입문 교육, 나프로임신법

by 킴졔 2022. 3. 31.
반응형

나프로 입문교육

 

나프로 임신센터(NaPro FertilityCare Center)는 여의도 성모병원 산부인과 내에 있는 특수과로 

난임을 여성의 몸에 부담을 주는 인공수정, 시험관 등으로 해결하기보다 내 몸을 이해하고, 여성 고유 가임력을 회복시키는 과정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곳이다. 

*서울 성모병원에도 생긴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여전히 여의도에만 운영 중이다. 

나프로 임신법은 '나프로 차트'라는 것을 매일 기록하는데 외음부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이 과정에서 내 몸 상태가 어떤지, 호르몬은 정상인지, 가임기는 언제인지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된다. 원래 외국에선 피임법으로 시작됐다고 한다. 역으로 피임 날짜를 아니 가임 날짜도 찾을 수 있는 것!

 

우리는 시험관 시술을 도전하고 실패해서 나프로로 넘어온 케이스다. 마지막 화유를 경험 후 복수로 빵빵한 내 배를 보고 신랑은 임신 중단 선언을 한다. 시험관 시술 내내 신랑이 직접 주사를 놓아주거나 아침, 저녁 약도 챙겨주고 몸이 힘든 일은 절대 못하게 했었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그 과정을 자세히, 모두 안 것도 문제 같다. 

이렇게 고생시키려고 나와 결혼한 게 아니라는 말에 조금 감동이었지만... 중단이라니! 신랑을 설득시킬 무언가가 필요했고 나프로가 그 대안이었다. 

 

우리부부의 난임 이유는 원인불명이다.

난소 기능도 나이에 비에 좋고 배란도 잘되고 모든 검사가 이상적이었다. 신랑도 정상 정자 비율이 조금 낮았으나 시험관 시술이라 문제 될 게 없었다. 하다 하다 유전자 검사까지 했는데 정상이었다. 

 

2021년 6월.

나프로 센터에 예약을 잡고 처음 산부인과와 비뇨기과에 부부가 초진을 등록한다. 이때 초진비가 발생하고 교육때 마다 교육비가 발생한다.(저렴하다)

 

입문교육 때는 현재 우리 상황을 물어봐 주셨고 난임병원에서 검사한 기록지도 확인하고 등록하셨다. 나프로에 대한 설명과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 건지 아우트라인을 잡아주시고 점액 보는 방법과 호르몬 등을 설명해 주신다. 

나프로 차트도 설명하고 기록 방법도 교육한다. 

 

내가 기록하고 있는 나프로 차트와 처음 입문교육할 때 차트 연습을 할 수 있는 빈 차트다. 

설명만 들었을 땐 꾀나 어렵고 성가시지 않을까 싶었지만 기본 교육 후 충분히 이해되고 잘 실천할 수 있다. 

빈 차트에 이런 식으로 분비물 상태를 기록하고 스티커를 이용해 시각화한다. 

 

입문교육 후 이영 교수님께 진료를 받았다. 

난임병원 기록을 보시고 기간이 경과된 검사들은 재검을 하기로 한다. 남성 선생님은 처음이라 긴장했는데 할 수 있다고 북돋아 주셨다. 충분히 자연 임신할 수 있는 몸상태고 나이인데 뭐가 급해서 시험관을 했냐고 위로해 주시기도 했다. 

이영 교수님 외에도 간호사선생님 두 분이 다음 스케줄과 언제 내원하면 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신다. 

 

첫 입문 교육 후 성격 급한 나는 이게 진짜 잘 될까? 하는 생각이 있었다.

신랑은 표정이 좋았다. 나프로의 장점 중 하나가 남편도 나프로 비뇨기과 진료를 받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잡아 준다는 점이다. 부인만 적극적으로 개선시키려는 다른 병원가 다르다는 점을 신랑은 아주 만족해했다. 

 

다음 교육엔 차트를 잘 작성했는지 검사하고, 질 분비물 교육, 피크 타입 점액과 피트 데이 등을 배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