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나들이

제주 거문오름 탐방2 _ 11월 거문오름 탐방 후기

by 킴졔 2022. 12. 15.
반응형

 

봄 날씨 같던 11월 초 엄마와 함께 사전 예약한 거문오름을 올랐다. 

거문오름은 숲이 우거져 검게 보여 거문오름이라 이름 붙여졌고 오름 생성 당시 흘러나온 용암류로 인해 서쪽으로 길게 용암동굴이 생성되었다.

뱅뒤굴, 만장굴, 김녕굴, 당처물 동굴 등이 '거문오름 용암동굴계'로 거문오름이 이들 모체로서 자연유산적, 학술적 가치가 높음이 인정돼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다. 

 

 

거문오름 탐방사무 소 앞 

하루방들이 반겨준다. 다들 하루방과 사진을 찍길래 우리도 함께했다. 

 

 

거문오름 탐방소 매표소와 안내소


거문오름은 예약했더라도 매표소에서 탐방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탐방료는 어른 기준 2000원. 면제 사항도 있으니 잘 알아보고 매표하도록 하자.

매표소에서 매표 후 탐방안내소에 들어가 예약사항을 확인한다. 

직원분이 탐방시간 전에 탐방안내 선생님께서 출입증을 나눠주실 거라 안내해 주신다. 



거문오름 탐방 안내소 안에는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는 작은 가게도 있다. 

오름 티셔츠, 손수건 등 귀여운 아이템들이 많아 구경하고 구입하는 분들이 많았다. 


 

거문오름 탐방로

 

거문오름은 총 3코스로 정상 코스, 분화구 코스, 태극길 코스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 코스를 다 돌면 3시간 30분이 걸리는 긴 코스다. 

 

 

 

 

대체로 분화구 코스인 2코스까지는 간다고 하는데 뒷 일정이 없기도 했고 욕심을 내서 3코스까지 가보고 싶었다. 

다만 해가 일찍 지는 가을이기도 했고 마지막 타임이어서 2코스가 적당할 거라 진행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셨다. 

 

 

출입증을 나눠 받고 주의사항 설명을 들은 뒤 안내 선생님을 따라 오르기 시작한다. 

우리는 마지막 팀이라 뒷 팀이 없어서 공간이 여유로웠다. 

 

안내 선생님을 앞서면 안 되기 때문에 답답할 수도 있다는 후기들을 보았는데 우리 안내 선생님 걸음이 빠른지, 동행하는 사람들이 느린지 사람들이 한참을 뒤쳐져서 각 스팟에 도착하면 사람들을 한참을 기다려야 했다. 

 

함께한 엄마와 나는 걸음이 빠른 편이고 거문오름 오르기 전에 가파르고 어려운 난이도의 오름 두 개를 연달아 올라서 그런지 선생님을 잘 쫓아갔다. 

 

시각자료를 이용해 각 스팟마다 이 지형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거문오름이 왜 귀중한 곳인지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면서 질문에도 잘 대답해 주셨다. 

사람들을 인솔하고 빠르게 걸으면서 설명까지 하시다니 체력이 대단하시다.

 

 

거문오름 초입길. 계단 오르막이 있다. 1코스 걷고 바로 빠지는 사람들도 있었다. 

 

숲이 빽빽해 무척 맑은 날이었는데 해가 잘 들지 않는 곳이 많다.

 

 

거문오름 정상.

 

용암동굴들이 형성돼있는 방향과 숲이 우거져 어둑한 분화구 주변을 돌면서 안내 선생님께서 관련 내용을 설명해 주신다. 

 

 

가을이라 거문오름에도 갈대가 가득이었다. 

11월에 제주는 갈대 천국인데 2코스 끝자락에 대나무 밭도 있다. 

 

정상코스를 지난 후 분화구 부근을 탐방하는 코스인데 화산탄, 용암 함몰구, 풍혈, 숯가마터 등을 탐방할 수 있다. 

 

처음 들어 보는 식나무, 붓순나무 군락도 있는데 어머님들은 꽃과 나무를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지 그런지 우리 엄마도 한참을 들여다보고 간다. 

 

거문오름 탐방이 끝나고 사무소 맞은편에 거문오름에 대해 더 자세하고 깊이 있게 알 수 있는 상설전시관이 있다. 

이 상설 전시관은 무료지만 매표소에서 표를 끊고 입장해야 한다. 

 

우리도 탐방을 끝내고 상설 전시관에 들어가 안까지 볼 수 없는 용암동굴과 그곳에서 식생하는 개체들을 볼 수 있었다. 

 

거문오름 탐방은 쉬운 코스는 아니었지만 충분히 갈만하고 거의 80세 가까이 되신 어르신도 천천히 무리 없이 함께 하셨다. (너무 잘 오셔서 나이 듣고 놀랐다)

 

한 번 즘은 꼭 방문해야 할 곳 같고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게 돼서 좋은 시간이었다. 

다음엔 일찍 예약해서 3코스까지 가보고 싶다.

제주 서쪽으로 여행을 계획한다면 거문오름 꼭 한번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거문오름 제주 세계자연유산센터

 

제주 제주시 조천읍 선교로 569-36

탐방시간 9시 ~ 13시

문의전화 : 064-710-8980~1

반응형

댓글